치앙마이 커피 3탄
The coffee house by DoiTung
태국의 또 다른 자부심인 '도이 퉁 커피'는 농장에서 커피 한잔까지 , 그 경계를 넘었다. 태국은 이제 세계 무대와 어깨를 나란히 할 준비가 되었다. 이것이 바로 태국 시장에서 늘 인정받아온 'DoiTung' , 도이 퉁 커피'이다. Specialty Coffee는 생산 과정 전반에 걸쳐 엄격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지고 모든 원두는 추적이 가능해야 하는데 태국의 북부 지방은 서늘한 고도에서 자라는 고품질 커피들이 탄생하는 지대이다. 태국 커피 브랜드의 의 대명사로 알고 있는 이 '돈이퉁'이 태국의 상직적 프로젝트인 원 방콕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 '도이 퉁 커피 하우스'라는 태국의 스페셜티 커피숍에서는 태국의 특별한 고품질의 커피들를 소개하고 있다.
One Bangok Project Building 3층에서는 커피의 재배 과정부터 한잔의 커피로 탄생되기까지의 모든 스토리를 들을 수 있으며 다양한 커피의 구입도 가능하다.
이미 좋은 농장 관리로 탄생한 태국의 스페셜티 커피 품종의 맛은 COE(컵 오브 엑설런트)를 통해 그 우수성이 국제적으로 입증이 되었다. 태국의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들은 엄선된 특수 커피 품종을 사용하고 , 전문가가 로스팅과 분쇄과정을 직접 관리하며 , 숙련된 바리스타들이 제공하는 새로운 커피 품종을 포함하여 기존의 티피카, 게이샤, 도이퉁 스페셜 드립 커피들로, 3년 이상에 걸쳐 개발한 독특하고 개성 있는 맛과 향미를 자랑한다.
<도이 퉁 커피 하우스>는 유럽식 카페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깔끔하며 음료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과 디저트들을 함께 판매한다. 또한 비즈니스 환경에 편한 테이블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고, 바리스타와 함께 대화하며 커피의 여정을 배울 수 있는 일반 공간도 있다.
도이 퉁 커피는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커피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국내외 파트너와 협력해 왔다. 태국은 많은 기업들을 통해 커피 농가의 소득 창출을 도모하고, 농가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도이 퉁의 새로운 기술 중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에 중요성을 두고 있으며 환경을 의식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는데 만족한 가치를 주고 있다.
도이 퉁 커피의 역사
도이퉁이 아편 문제에 직면했던 초기부터 태국은 '도이 퉁 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이는 '도이퉁 커피 산지'의 숲을 되살아 나게 하였고 훌륭한 커피의 생산지로 변모할 때까지 치앙라이 지방의 왕실은 지속 가능할수 있는 커피 개발지역에서 지역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왔다.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하게 만드는 기회가 되었던 것이다. "숲은 사람과 함께 산다"라는 철학 아래 태국의 왕실과 그의 재단은 큰 나무 그늘(Shade Tree)이 있는 숲을 100%아라비카만을 재배하는 농장으로 복원하고 재 산림화 하였다. 그리하여 '도이퉁 숲'은 지역사회의 농부들이 지속 가능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삶의 터전이 되었고 고품질의 커피 재배를 촉진하기 위한 프로젝트는 계속되었다.
태국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전망
이러한 여러 요인들로 인해 태국의 커피 산업은 매우 전망이 밝을 것이다. 커피업계에서는 태국의 프리미엄 커피 시장이 향후 5년 안에 2배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 소비지들의 고급 커피에 대한 관심 돠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은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아라비카 원두의 품질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으며 , '스페셜티 커피 문화'의 확산으로 국제적 스페셜티 커피협회 (SCA)의 기준을 충족하는 고품질 원두의 생산이 늘고 있다. 그러므로 태국 정부와 농업 협동조합부는 스페셜티 커피의 지속적인 품질 개발과 커피 농가의 교육 및 지원 시스템을 통해 커피산업 발전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관광 산업과 연계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태국의 스페셜티 커피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도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었다고 전망한다.
주요 과제 및 해결책
태국의 커피 생산 비용은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등 주변 국가에 비해 높은 편이며, 이는 가격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기후변화 현상도 커피 생산과 품질에 부정적인 영양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내 소비와 수출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데 국내 스페셜티 커피 수요 증가와 수출 확대는 긍정적인 현상이지만, 반대로 국내 공급 부족으로 이어져 가격 상승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Ship History, Taste Legacy~
From The House by DioTung...